[맘스타임즈, 최연우기자] 만성콩팥병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모든 국민이 실천해야 할 10대 생활 수칙과 실천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일반인과 만성콩팥병 환자를 위한 공통 수칙
1. 고혈압과 당뇨병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 고혈압과 당뇨병은 콩팥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혈당과 혈압을 조절해야 합니다.
- 소변 검사와 혈액 검사로 콩팥 합병증 발생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
- 식이 요법, 운동 요법, 금연, 체중 관리
· 처방 약을 거르지 않고 꼭 복용합니다.
· 가정에서 스스로 혈압을 측정하고 기록한 자료를 진료받을 때에 제출합니다.
2.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 비만 환자는 체중 조절을 통해 단백뇨를 줄이고 콩팥 기능 저하 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 비만 치료는 식사 조절과 운동부터 시작합니다.
3. 음식은 싱겁게 먹습니다
· 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일반인의 하루 소금 섭취량은 5g(성인 기준)이나, 한국인의 하루 평균 섭취량은 10g입니다. 따라서 소금 섭취를 1/2 이상 줄여야 합니다.
· 소금 섭취를 줄이는 방법
- 소금의 양을 서서히 조금씩 줄여 담백한 맛에 익숙해지기
-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의 양을 반으로 줄여 조리하기
· 국이나 찌개 대신 숭늉이나 보리차를 마십니다.
4. 매일 30분 이상 운동과 신체활동을 합니다
·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고, 틈틈이 서고 움직입니다.
· 매일 30분 이상 빨리 걷기, 자전거 타기, 청소, 달리기 같은 중간 강도 유산소 신체 활동을 합니다.
· 질병이 있거나 몸이 쇠약한 분은 의사와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운동합니다.
5. 담배는 반드시 끊고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 금연을 목표로 하여야 하며 금연에 성공한 후에도 금연 상태를 꼭 유지합니다.
· 현재 금연 중임을 주위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습니다.
· 음주 욕구가 없어지도록 간식 먹기, 물 마시기 등 다른 행동을 하여 습관적으로 술을 마시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6. 콩팥의 상태에 따라 물을 적당히 마십니다
· 본인의 하루 수분 섭취량을 알고, 그날 마신 물의 양을 기록합니다.
· 콩팥의 상태를 고려하여 물의 양을 조절하여 자주 마십니다.
- 일반인은 하루에 맹물 1~1.5L(200mL 잔으로 5~7잔, 식후 1~2잔의 물)
· 폭염일 때는 땀을 많이 흘려 탈수 위험이 있으므로 바깥활동을 줄입니다.
7. 정기적으로 단백뇨와 크레아티닌 검사를 받습니다
· 만성콩팥병을 앓고 있어도, 정기적으로 크레아티닌과 단백뇨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8. 만성콩팥병 환자는 단백질을 하루 권장량을 넘겨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만성콩팥병 환자는 음식을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해야 합니다.
· 본인의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파악합니다.
- 하루 단백질 섭취 권장량은 몸무게 1kg당 0.8g
(성인 기준, 예: 70kg인 사람의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56g)
9. 만성콩팥병 환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만성콩팥병 환자는 콩팥 기능이 떨어져 칼륨을 정상적으로 배출하기 어려우므로 과일, 채소, 콩, 견과의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 칼륨이 적게 포함된 음식을 골라 먹는 법과 칼륨을 낮추는 조리법을 배워 실천해야 합니다.
-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사과, 바나나, 오렌지, 채소, 밤, 고구마 등
10. 만성콩팥병 환자는 콩팥의 상태에 맞게 처방받은 약을 의사나 약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합니다
· 만성콩팥병 환자는 의사가 콩팥 상태에 맞게 처방한 약을 용량과 용법을 정확히 지켜 복용합니다.
· 약 복용 후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합니다.
· 새로운 약물이나 여러 가지 약물을 동시에 복용해야 할 때는 의사 또는 약사와 꼭 상의합니다.
- 위험 약물 유무, 용량과 용법, 중복, 중요 부작용 등을 확인
우리 모두 정기적인 검진을 받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져 만성콩팥병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