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타임즈, 함선아기자] 변화가 크지 않던 식생활 트렌드는 팬데믹을 겪으며 큰 폭으로 변화했는데요.
2022년을 돌아보며 올해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키워드로 살펴볼까요?
◆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즐거운 건강관리를 의미하는 ‘헬시 플레저’를 들어보셨나요?
팬데믹 이후 건강관리와 관련된 신조어가 많이 생겨났는데요.
올해에도 역시나 다이어트, 건강관리가 주요 식품 소비 트렌드였어요.
“다채로운 헬시 플레저 푸드의 등장!”
이에 식품업계에서는 다양한 헬시 플레저 푸드를 출시하고 있어요.
음료부터 도시락을 포함한 다양한 저당, 고단백질 식품들도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있게 됐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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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환경
팬데믹 이후,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식품업계에서도 ‘친환경’이 키워드로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듯 개개인의 식단에서도 탄소발자국을 줄이려는 노력들이 이어져오고 있죠.
“먹는 것에도, 친환경에도 진심”
예를 들면 일주일에 하루는 채식하는 날로 정하기도 하고요.
생산 시 우유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은 식물성 대체유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친환경을 고민하는 소비자를 위해 식품업계에서는 채식 제품과 식물성 제품들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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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정간편식(HMR)
맞벌이 가정과 1인 가구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하던 간편식 시장은 코로나를 계기로 급속도로 커졌는데요.
이제 일반 소비자들은 가정간편식이 외식을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유명 셰프의 요리부터 맛집까지 집에서!”
배달 3대장 메뉴(치킨, 피자, 중화요리)는 이미 HMR 시장을 접수했고요.
전국의 유명 맛집과 유명 셰프의 레시피를 집에서 맛볼 수 있는 밀키트도 많죠.
올해의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의 규모가 5조 원을 돌파할 예정이라니, 정말 대단하죠?
* 가정간편식(HMR)과 밀키트에서도 사전예방적 식품안전시스템 HACCP과 스마트HACCP을 확인하세요!
먹거리 안전 기준 HACCP
아는 만큼 안심이 보여요!
앞으로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변화하는 식품 시장에서도 국민의 식탁이 안전하도록 먹거리 안전 관리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