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타임즈, 최연우기자] 엑소 백현이 컴백과 동시에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 정상에 올랐다.
백현의 신곡 ‘Bambi(밤비)’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14주차 집계 기간 (3월 28일 ~ 4월 3일) 동안 1,986만 뷰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케이팝 레이더에 따르면 ‘밤비’ 뮤직비디오는 발매 42시간 만에 1천 만 뷰를 돌파했다.
이전 타이틀 곡인 ‘Candy’가 1천만 뷰까지 46시간이 소요된 것을 감안하면, 기존 기록을 약 4시간 단축시키며 자체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케이팝 레이더의 유튜브 조회수 분석에 따르면 지난 일주일간 백현에게는 약 2천7백만 건의 조회수가 발생했다. 이 중 인도네시아가 12.6%, 한국이 10.3%로 높은 비중을 보였고, 인도와 브라질, 필리핀, 멕시코, 아르헨티나가 그 뒤를 이었다.
케이팝의 황제답게 동남아시아는 물론, 브라질과 멕시코 등 남미에서의 인기 역시 굳건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에서는 T1419의 ‘EXIT(엑시트)’ 1,096만 뷰를 기록하며 3위로 진입했다. 이어 우주소녀의 ‘UNNATURAL(언내츄럴)’은 1,027만 뷰, 김세정의 ‘Warning(Feat.릴보이)’은 816만 뷰, 강승윤의 ‘아이야’가 704만 뷰를 기록하며 각각 4위와 7위, 9위에 랭크됐다.
이 외에도 방탄소년단의 ‘Dynamite(다이너마이트)’(1,807만 뷰)를 비롯해 로제의 ‘온 더 그라운드’(1,022만 뷰), 아이유의 ‘라일락’(902만 뷰),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764만 뷰), 블랙핑크의 ‘뚜두뚜두(DDU-DU DDU-DU)’(699만 뷰) 등이 TOP10에 진입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570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특히 지난해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