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문화체육관광부 , 고령자 복지주택


[맘스타임즈, 함선아기자] 정부는 고령 어르신의 주거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고령자 복지주택’ 사업을 실시하고 있어요. 저렴한 임대주택과 함께 요양, 돌봄 등 고령자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딱풀이, ‘고령자 복지주택’에 대해서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우리나라는 현재 고령 사회를 지나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기 때문에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이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거예요.

정부는 이러한 초고령 사회에 대비해서 저렴한 임대주택과 함께 요양·돌봄·문화 등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에요.

복지시설의 경우, 헬스케어실·물리치료실 등 건강지원실과 노래·스포츠룸 등 취미여가활동실, 어르신 건강밥집, 교육공간 등 고령 어르신에게 꼭 필요한 시설을 준비했어요.

고령인구가 많은 곳을 대상으로 올해 10곳(753가구)을 새로 선정했는데요.
’27년까지 매년 1,00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에요!

· 2022년 고령자 복지주택 선정 지역
- 인천 계양, 경기 광주, 경기 남양주(2곳), 강원 평창, 경북 경주, 경북 의성, 경남 하동, 전북 장수, 전북 순창

정부는 조성이 완료된 지역부터 순차적으로 입주 신청을 받는다고 해요.

내년에는 3곳(265가구)에서 입주자를 모집해요.
- 경남 진주 평거(104호), 경북 경주 황성(137호), 제주 제주 아라(24호)

· 입주신청
- LH 마이홈센터 www.myhome.go.kr
- 관할 지역 주민센터

· 신청대상
- 65세 이상 해당 지자체 거주 무주택 고령자
 * 국가유공자, 생계급여·의료급여 수급자 등 우선순위

어르신이 행복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주거복지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