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행정안전부, '맘편한임신' '행복출산' 신청으로 열차할인 혜택도 누리세요

임산부, 다자녀 가족 고속열차 요금 할인 혜택, 정부24에서 한 번에 신청

[맘스타임즈, 최영진기자] 행정안전부는 7월 29일부터 맘편한 임신, 행복출산 통합제공(원스톱)서비스에 고속열차(KTX·SRT)를 이용하는 임산부와 다자녀 가족이 간편하게 할인 혜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청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맘편한 임신,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는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등 임신·출산 관련 수혜 서비스를 정부24 누리집(gov.kr) 또는 보건소·주민센터 방문을 통해 한 번에 안내받고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써 2021년에 약 30만 명 이상이 이용했다.

그동안 임산부, 다자녀 가족의 경우 고속열차 요금 할인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케이티엑스·에스알티(KTX·SRT) 고객센터를 방문하거나, 케이티엑스·에스알티(KTX·SRT) 누리집에 접속하여 임신확인서 등 구비서류를 일일이 제출하고 세대원 등록 및 인증 절차를 거치는 등 불편함이 있었으며, 할인 서비스를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한 곳에서 한 번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 방향에 따라 맘편한 임신, 행복출산 통합제공(원스톱)서비스 신청 시 임산부, 다자녀 가족 고속열차요금 할인 서비스를 여러 임신·출산 서비스와 함께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임산부 및 다자녀 가족(만25세 미만 자녀 2명 이상) 고속열차 요금 할인 서비스는 코레일(KTX), 에스알(SRT) 멤버십 회원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며, 서비스 신청을 통해 임산부 및 다자녀 가족 회원등록 후, 이용하려는 열차의 누리집 또는 앱에서 할인 대상 좌석을 구매하여 이용하면 된다.

서보람 디지털정부국장은 “행정안전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맘편한 임신','행복출산'신규 서비스를 적극 발굴하여, 다양한 임신·출산 수혜 서비스의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