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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시 송산2동, 통합감면서비스 미신청자 ZERO화


[맘스타임즈, 최영진기자] 의정부시 송산2동주민센터는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등 복지대상자가 도시가스, 전기요금, 수도요금 등 감면혜택을 빠짐없이 받을 수 있도록 안내 및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선제적 안내와 홍보 및 장기 미신청 대상자를 직접 방문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통합감면 전용 창구를 운영하는 등 맞춤형 복지를 제공할 방침이다.

송산2동은 매월 1회 복지감면 대상이 되는 신규 책정자 및 전입 대상자를 확인해 복지감면 안내문을 우편 및 문자메시지로 발송해 감면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홍보리플릿을 제작하고 반상회 등 단체 회의자료를 통한 감면서비스 신청 홍보 및 아파트 관리사무소 안내문 부착 협조, 송산2동 카카오톡 복지안테나 및 송산2동주민센터 채널을 통한 공지, 주민센터 내 배너 설치 등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한편, 감면통합신청을 통해 맞춤형급여 생계·의료급여 수급자는 매월 최대 약 9만 원, 장애인(심한장애에 한함)의 경우 약 7만 원, 주거·교육급여 및 차상위대상자는 약 5만 원의 요금 절감을 받을 수 있다.

송산2동은 우편 및 메시지 등 지속적인 안내 및 홍보에도 불구하고 확인하지 못하거나 거동 및 소통이 어려워 감면서비스를 신청하지 못하고 있는 대상자를 확인해 직접 찾아가는 방문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고령의 어르신이나 중증 장애·질환이 있는 대상자들을 직접 방문해 서비스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직접 방문 시 해당 서비스 뿐만 아니라 대상자의 복지욕구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해 서비스·자원연계 및 대행 신청 등을 지원하고 복합적·만성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 사례관리 서비스로 연계해 종합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송산2동은 주민센터 내 복지감면 통합신청 전용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상자들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신청서 한 장만 작성하면 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기존에는 감면유형에 따라 각 기관에 직접 유선 및 팩스로 신청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신청서 한 장으로 간소화함으로써 신청의 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전담창구에서 복지감면서비스 외에도 문화누리카드, 에너지바우처, 양곡 신청 등 신규 책정 및 전입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안내하고 접수하는 종합창구 역할도 하고 있다.

송산2동은 주민과의 적극 소통을 목표로 상·하반기 복지감면 통합신청에 대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 만족도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상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복지업무에 적극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기존 대상자의 자격변경 등 변동사항을 자체 모니터링하고 상황에 따른 안내사항 등을 신속하게 알려 대상자들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하고, 언제든지 주민들의 불편 및 요구사항을 확인해 맞춤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안윤배 송산2동장은 “지역의 저소득 복지대상자 여러분들이 누릴 수 있는 혜택에 소외되지 않도록 한발 먼저 다가가는 적극행정을 추진해 주민 모두가 행복한 송산2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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