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은평구,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시행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 여권 수령 시 1회만 방문

[맘스타임즈, 최영진기자] 은평구는 코로나 확산 예방 및 민원인 편의 향상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를 2020년 12월 18일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민원인이 여권을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접수와 수령을 위해 민원창구를 총 2회 방문해야 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여권 수령할 때 1회만 방문하면 된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는 본인이 직접 ‘정부24’에 로그인하여 여권사진을 업로드하고 수수료를 납부하여 신청하면 된다. 단, 미성년자(만 18세 미만), 기존에 전자여권을 발급받은 기록이 없는 자, 병역미필자 등은 제외된다.

여권 수령은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해야 하며, 신청자의 주소지와 상관없이 접수시 선택한 여권사무 대행기관에서 여권 수령이 가능하다.

아울러, 여권발급 방문신청시 등기우편으로 수령을 원하는 경우 맞춤형 계약등기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구는 온라인 재발급과 맞춤형 계약등기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1회 방문으로 여권업무를 볼 수 있다.
단, 등기우편(우편수수료 수취인 부담)으로 받을 경우 여권 접수시에만 신청 가능하고 지정한 장소에서 지정한 사람만이 수령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 및 맞춤형 계약 등기제도는 민원인 방문횟수를 줄여 불필요한 접촉과 민원불편을 최소화하여 구민편익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